ISSUE


모비아카데미만의 새로운 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모비 IT 차이나 과정 수강 후기] “모비 IT 차이나는 중국 진출의 네비게이션”

By 윤철한, 2015년 12월 21일

윤철한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1조원 정도를 운용하는 투자회사에서 펀드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에너지, 화장품, 제약 바이오, 미디어, 레저 업종 위주로 투자를 해왔습니다.

모비 IT 차이나 과정을 어떻게 알게 되셨고, 무엇을 기대하고 참가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근무 중인 회사는 상장 업체 위주로 투자하고 있지만 16년 초부터 크라우드 펀딩, 사모펀드 런칭 등을 통해 초기 기업으로 투자영역을 확대할 수 있게 되었기에 스타트업의 성장과정, 전략 등에 관심이 많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10월에 참가한 ‘MAX SUMMIT 2015’ 측으로부터 모비아카데미의 ‘모비 IT 차이나’ 과정 안내 메일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강의를 진행하는 모비아카데미라는 회사가 생소해서 큰 의미를 두지 않았으나, 커리큘럼을 자세히 확인해보니 중국 광고 산업 밸류체인 전체를 다룬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강의 마지막 날이 되어서야 ‘MAX SUMMIT’ 주최사가 모비데이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실무에 중점을 둔 모비 IT 차이나 과정의 컨텐츠에도 아주 만족한 상황에서 수많은 스타트업 구루들을 초빙한 ‘MAX SUMMIT’의 주최사가 모비데이즈라는 것을 듣고 다시 한번 놀라게 되었습니다.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소감을 들려주세요!

‘아는 만큼 보인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란 말이 떠오르는 강의였습니다. 중국 진출을 준비하는 업체, 이미 중국에 진출해서 성공 혹은 실패한 업체 등 중국 사업을 진행하는 수많은 업체들과 미팅을 하는 게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문화/언어/소비행태 등에 대해서는 사전지식이 부족한 게 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중국 관련 사전지식을 배움은 물론,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 이미 성공한 업체는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실패한 업체는 무엇이 문제였는지, 여전히 성장의 기회가 있는 분야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껏 중국 관련 기업을 분석하면서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했던 경우가 많았는데, 현업 실무진들의 현실적인 강의를 통해 숲을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지게 되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알찬 강의를 준비해주신 유재령 매니저님과 모비아카데미 팀에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강의는 무엇이었나요?

제게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는 ‘중국 모바일 광고시장 -프로그래매틱 바잉’‘스타일난다와 설화수를 통해 본 위챗&웨이보’ 강의입니다.

‘중국 모바일 광고시장 – 프로그래매틱 바잉’ 강의는 중국 광고 산업의 현황과 밸류체인 전반에 대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특히, 함께 강의를 들었던 신세계 그룹 관계자, 롯데 그룹 관계자, 스타트업 종사자 등 중국에 직접 마케팅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중인 분들과 Q&A로 의견을 공유하면서 실무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스타일난다와 설화수를 통해 본 위챗&웨이보’ 강의는 중국에서 성공한 업체들이 취한 마케팅 전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소개하는 케이스 스터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향후 중국 진출을 계획하는 스타트업들이 어떤 마케팅 채널을 이용하는 게 유익한지에 초점이 맞춰진 강의였고, 제 개인적으로는 한국 중소 브랜드 회사들의 중국 시장 마케팅 증가 시 어떤 비즈니스모델을 가진 업체가 수혜를 보게 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통해 알 수 있었던 중국의 가장 특이한 점은 무엇인가요?

규제가 많다는 점과 나이/성별/도시에 따라 선호하는 컨텐츠(게임 장르, 쇼핑 방법, 선호하는 광고 매체, 광고 방법 등)가 명확하게 있다는 점이 가장 특이했습니다. 특히 집단별로 선호하는 컨텐츠에 있어서는 유재령 강사님의 실제 체류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강의가 중국 관련한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예. ‘모비IT 차이나’ 덕분에 앞으로는 중국 관련 투자에 나설 때 잘 다듬은 칼 한 자루를 들고 나갈 수 있게 됐습니다. 이미 말씀 드린 것처럼, 중국 광고 산업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실제로 상장업체 투자기회를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중국 광고산업 밸류 체인 내에 있는, 전자상거래 업체, 미디어 플랫폼 업체, 소비재 브랜드 업체 등의 사업전략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기에, 향후 중국 관련 투자 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비 IT 차이나 과정에 대한 한줄평을 남겨주신다면?

모비 IT 차이나, 중국 진출 네비게이션!

그 동안 좋은 강의 들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All Rights Reserved © Mobi Academy